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ㆍ문화 라이프 오피니언 의료
 

 

'캄보디아發 사기' 배후 국내 폭력조직…대포통장·폰 공급한 'MZ조폭' 59명 검거

박현정 기자 | 입력 25-11-20 17:06



최근 캄보디아를 거점으로 기승을 부린 각종 사기 범죄의 배후에 국내 폭력조직의 조직적인 지원이 있었던 것으로 드러났다. 경찰은 사기 범죄에 필수적인 대포폰과 대포통장을 국내에서 조달해 캄보디아 범죄 조직에 공급한 조직원 등 총 59명을 무더기로 검거했다.

강원경찰청 형사기동대는 보이스피싱 첩보를 입수해 수사를 벌인 끝에 강원, 광주, 대전, 울산 지역의 4개 폭력조직 조직원 11명을 포함해 총 59명을 검거했다고 밝혔다.

이들은 캄보디아에 거점을 둔 사기 범죄조직에 대포통장과 스마트폰 등을 대규모로 공급한 혐의를 받고 있다. 조직원들은 공급 대가로 건당 500만 원에서 1000만 원을 받아, 모두 10억 원이 넘는 범죄 수익을 챙긴 것으로 조사됐다. 이들이 공급한 통장과 스마트폰은 보이스피싱 등 각종 사기 범죄에 사용되어 예순 명이 넘는 피해자와 37억 원에 달하는 피해 금액을 발생시켰다.

검거된 조직원들은 지역 내 선후배 또는 지인으로 구성된 20~30대 청년층, 즉 이른바 **'MZ 조폭'**이었다.

전인재 강원경찰청 피싱범죄수사계는 "이들은 수익금 무단 인출 방지를 위해 지인 명의의 대포통장만을 알선·공급하며 범행했고, 지역 후배들이 범행을 이탈하고자 하면 협박 등을 통해 범행을 계속 유지시키기도 했다"고 밝혔다. 조직원들은 범죄 수익금으로 고가의 외제 차량을 샀으며, 검거 시 상부 조직원이 변호사비나 벌금을 내주는 등 조직적인 관리 체계를 갖췄다.

경찰은 이번 사건을 계기로 피싱 범죄조직의 실체를 밝히고, 지속적인 단속과 수사로 범죄를 뿌리 뽑을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Copyrightⓒ한국미디어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다음기사글이 없습니다.
한덕수 내란재판, 尹 전 대통령 증인 출석…재판부, 비상 직후 '여당 통화' 집중 신문
사회 기사목록 보기
 
최신 뉴스
대전~세종 16분, CTX 착공·충청권 광역급행철..
'캄보디아發 사기' 배후 국내 폭력조직…대포통장·..
부산 남항대교 헤엄쳐 밀입국한 40대 인도네시아인,..
제주발 여객선 좌초, 해경 '휴대전화 사용' 등 인..
이준석, 나경원 '우파 연대' 발언에 "암세포도 내..
한덕수 내란재판, 尹 전 대통령 증인 출석…재판부,..
김민석 총리, 론스타 승소에 "한동훈 전 장관에게 ..
단독) 워킹맘 비중 역대 최고…경력단절여성 감소로 ..
단독) K뷰티 혁신 기업 (주)파이온텍, 장외주식 ..
속보) '패스트트랙 충돌' 나경원 벌금 2400만원..
 
최신 인기뉴스
단독) 고령화시대 물리치료사 전문화ㆍ차별화<..
비수도권 최초 '민자 광역철도' CTX, 적격성 통..
속보) 코스피, 13.02p(0.33%) 상승 출발..
단독) 통합자세의학회 양·한방 병의원 5대학회장 ..
칼럼) 니체사상의 "Amor fati" 지금 필요한..
단독) 파이온텍ㆍ셀업유니온 Global 전문 K-뷰..
부산 도심 고등학생 구급차 '응급실 뺑뺑이' 끝에 ..
2026학년도 수능 국어 17번 '정답 오류' 논란..
속보) 경북 의성 노부부 흉기 사망…사위도 부산서 ..
속보) 강원 태백산 주차장, 차박 부부 차량 내 숨..
 
신문사 소개 이용약관 개인정보처리방침 기사제보
 
한국미디어일보 / 등록번호 : 서울,아02928 / 등록일자 : 2013년12월16일 / 제호 : 한국미디어일보 / 발행인 ·  대표 : 백소영, 편집국장 : 이명기 논설위원(대기자), 편집인 : 백승판  / 발행소(주소) : 서울시 중구 을지로99, 4층 402호 / 전화번호 : 1566-7187   FAX : 02-6499-7187 / 발행일자 : 2013년 12월 16일 / 청소년보호책임자 : 백소영 / (경기도ㆍ인천)지국, (충청ㆍ세종ㆍ대전)지국, (전라도ㆍ광주)지국, (경상도ㆍ부산ㆍ울산)지국, (제주특별자치도. 서귀포시)지국 / 이명기 전국지국장
copyright(c)2025 한국미디어일보 Corporatio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