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상공인 무자본 온라인 판매 창업의 메카, B2B 배송대행 도매 쇼핑몰 오너클랜(구, 왕도매)에서 11월 26일 ‘2015년 오너클랜 컨퍼런스’를 부평관광호텔 컨벤션 센터에서 개최했다.

오너클랜은 2009년부터 지난해까지 매년 국내 온·오프라인 도소매 사업자들을 위한 정보 교류의 장으로써, 상품의 유통 및 판매 전략, 매출 증대 방안을 공유하는 왕도매 판매자 간담회를 개최하였다.
올해는 상호를 왕도매에서 오너클랜으로 변경하면서 판매자들을 위한 새로운 서비스를 도입하는 등 소상공인의 성공적인 창업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번 ‘2015년 오너클랜 컨퍼런스’에서는 새로 도입한 다양한 서비스와 2016년의 비전을 설명하며, 온·오프라인 사업자들이 함께 상생할 수 있는 컨퍼런스로 새롭게 행사를 준비했다.
컨퍼런스의 1부는 크게 4가지 세션의 강연으로 진행되며 각 세션마다 각 센터의 센터장이 새롭게 출발하는 오너클랜의 2016년 비전과 사업자들에게 도움이 될 각종 서비스를 자세히 소개했다.
1부 강의에서는 초보 창업자를 위한 판매 방안 및 매출 증대 방법과 셀러에이드와 상품 DB 무료 다운로드 서비스, 아이템 판매를 증대시킬 수 있는 디자인 광고 서비스와 마케팅 유통 토털 서비스 등 다양한 서비스와 교육을 소개한다.
또한 타오바오나 알리바바 등 구매대행 서비스 활용법과 중국 시장 진출 방법, 해외 직구 서비스를 활용한 매출 증진 노하우까지 배울 수 있다.
6시부터 시작되는 2부는 온라인 쇼핑몰 또는 오픈마켓을 운영하고 있거나 창업을 원하는 판매자와 제품 공급자가 만날 수 있는 뒤풀이 자리로서, 컨퍼런스에 참석한 타 사업자들과 협력관계를 돈독히 하고 사업에 도움이 되는 이야기를 공유할 수 있다.
㈜에이치플러스몰(대표 김기명)이 운영하는 오너클랜은 년 200억 원의 매출(2014년 기준)을 기록하는 B2B 대표 쇼핑몰 왕도매의 새 이름으로, 기존의 인터넷 도매 쇼핑몰 체제에서 모든 사업자 회원으로 대상을 넓힌 온라인 도매 쇼핑몰이다.
오너클랜은 25만 개의 상품을 도매가격으로 제공할 뿐만 아니라 상품을 낱개 배송하는 배송대행 서비스를 선보이며 온라인 쇼핑몰, 온라인 창업을 지원하는 온라인 유통 전문 기업이다.
또한 쇼핑몰 공급자에게 마케팅, 판매 및 배송대행, 구매대행, 운영 시스템 지원 서비스를 제공하고, 판매자에게는 대량 상품 콘텐츠를 도매가로 제공하고 있다. 초보 사업자를 위해 무료로 인큐베이팅 교육(쇼핑몰 창업 기초 강의)를 제공하고 있으므로, 도매 쇼핑몰을 알아보거나 창업을 생각하는 사람에게 도움이 될 것이다.
[한국미디어일보 최영 기자 cynagne@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