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포토/TV | 뉴스스크랩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ㆍ문화 라이프 오피니언 의료
 

 

법무부, 검사장급 대규모 인사 단행… '尹 정부 중용' 검사들 밀려나

이수민 기자 | 입력 25-07-26 09:18

유용한 뉴스를 공유해보세요.



법무부가 오는 29일 자로 발령되는 검사장급 신규 및 전보 인사를 발표하며 검찰 조직에 대규모 변화를 예고했다. 이번 인사는 정성호 법무부 장관 취임 이후 국민을 위한 검찰개혁을 안정적으로 추진하기 위한 첫 대규모 인사라고 법무부는 설명했다.

특히 이번 인사의 핵심은 문재인 정부에서 주요 보직을 맡았던 검사들이 복귀하고, 윤석열 정부에서 중용되었던 검사들이 밀려나는 양상으로 평가받고 있다.

서울중앙지검을 관할하는 신임 서울고검 검사장에는 구자현 법무연수원 연구위원이 신규 보임되었다. 구 신임 고검장은 2020년 추미애 당시 법무부 장관 시절 법무부 대변인을 맡았으나, 윤석열 정부 출범 이후 대전고검 차장, 광주고검 차장, 법무연수원 연구위원 등 이른바 '한직'을 거쳤던 인물이다. 그의 복귀는 정권 교체에 따른 검찰 내 인사의 변화를 명확히 보여주는 사례다.


전국 검찰청의 특수 수사를 지휘하는 대검찰청 반부패부장에는 '특수통'으로 알려진 박철우 부산고검 검사가 승진 임명되었다. 박 검사 역시 윤석열 정부 출범 후 주요 보직에서 밀려나 대구고검 검사, 부산고검 검사 등을 맡았던 것으로 알려져 이번 인사를 통해 핵심 보직으로 복귀하게 되었다.

이 외에도 검사장급인 대검찰청 주요 보직에 대한 인사가 단행되었다. 기획조정부장은 차순길 서울고검 형사부장이, 공판송무부장은 차범준 인천지검 2차장이, 마약·조직범죄 부장은 김형석 대구서부지청장이 각각 승진 임명됐다.

법무부는 이번 인사가 검찰 조직의 쇄신을 통해 국민을 위한 검찰개혁을 안정적으로 추진하기 위한 첫 대규모 인사이자, 중요한 전환점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번 인사를 통해 검찰 조직의 분위기와 수사 방향에도 상당한 변화가 있을 것으로 예상되며, 앞으로 검찰이 어떤 모습으로 거듭날지 귀추가 주목된다.



 
Copyrightⓒ한국미디어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속보) '불볕더위' 전국 강타, 폭염특보 속 기온 40도 육박… 열대야 지속
속보) 서울 낮 최고 38도 예고, '살인 폭염' 오늘이 고비… 온열질환 주의보
사회 기사목록 보기
 
최신 뉴스
이진숙 방통위원장, 휴가 반려에 "씁쓸하다" 심경 ..
민주당, 김건희 여사 '황제조사' 꼼수 비판… "국..
우원식 국회의장, 수감 중인 조국 전 대표 면회… ..
이재명 대통령 '이자놀이' 경고에 금융권 '비상'…..
속보) 의정부 노인보호센터 살인 사건 용의자, 수락..
미국의 '상호 관세' 부과 임박… EU·중국과 막..
속보) 전국 35도 안팎 무더위 기승, 서울 37도..
인천 사제총기 살인 사건, 경찰 초동 대처 미흡 논..
김건희 특검, 공천 개입 의혹 수사 속도… 윤상현 ..
속보) '불볕더위' 전국 강타, 폭염특보 속 기온 ..
 
최신 인기뉴스
속보) 코스피, 소폭 하락 출발 3,184.37 기..
김건희 특검, 나토 순방 당시 김 여사 착용 '고가..
하루 만에 온열질환자 116명 발생…누적 2천100..
속보) "비상계엄에 정신적 피해" 시민들, 尹 전 ..
속보) '단전·단수 지시 의혹' 이상민 전 장관,..
속보) 양곡관리법 개정안, 국회 농해수위 소위 통과..
이재명 대통령, 정동영·안규백·권오을 장관 임명..
속보) 전국 35도 안팎 무더위 기승, 서울 37도..
속보) 김건희 특검, 아크로비스타 압수수색 시도
이재명 대통령, SPC 삼립 산재 현장 방문
 
신문사 소개 광고안내 이용약관 개인보호취급방침 기사제보
 

한국미디어일보 / 등록번호 : 서울,아02928 / 등록일자 : 2013년12월16일 / 제호 : 한국미디어일보 / 발행인 : 백소영, 부대표 : 이명기 논설위원 (대기자), 편집인 : 백승판  / 발행소(주소) : 서울시 중구 을지로99, 4층 402호 / 전화번호 : 1566-7187   FAX : 02-6499-7187 / 발행일자 : 2013년 12월 16일 / 청소년보호책임자 : 백소영 / (경기도ㆍ인천)지국, (충청ㆍ세종ㆍ대전)지국, (전라도ㆍ광주)지국, (경상도ㆍ부산ㆍ울산)지국, (제주특별자치도. 서귀포시)지국 / 이명기 편집국장(전국지국장)

copyright(c)2025 한국미디어일보 Corporatio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