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포토/TV | 뉴스스크랩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ㆍ문화 라이프ㆍ유통 오피니언 의료
 

 

'PC오프제'로 칼퇴근 합시다!

차경원 기자 | 승인 14-03-14 20:39

유용한 뉴스를 공유해보세요.

우리나라 직장문화에서 '칼퇴근'은 꿈만 같은 단어이다. 퇴근시간이 한참 지나도 남은 업무를 처리하느라 야근하기 일쑤이고 업무가 없어도 상사 눈치 보느라 정시퇴근은 아예 포기하는게 맘 편한 현실이다. 그저 피로한 육체를 휴식하는 것만으로도 버거운 직장인에게 직장 외의 다른 삶을 찾기란 거의 불가능한 일이다.        

하지만 최근 칼퇴근을 강제해 업무효율성을 높이고 조직문화를 바꾸려는 시도가 시도가 이루어지고 있다.

우리투자증권을 시작으로 기업은행, 현대백화점, 한국기업데이터가 PC오프제를 시행한 것이다.
‘PC오프제’란 퇴근시간을 기점으로 직원들의 PC가 작동불능 상태로 바뀌어 야근을 사전에 차단하는 시스템이다. 퇴근 시간 몇 분전부터 작동종료를 알리는 메시지를 띄워 퇴근을 알린다. 

현대백화점은 지난 1월 부터 이를 도입해 시행해왔고 우리투자증권은 지난 10일부터 본사와 전 영업지점에서  PC오프제를 시범 운영하고 있다. 시범 운영은 이달 말까지 시행되고, 그 동안의 문제점을 보완 수정해 내달부터는 초과 근무에 대해 자동으로 연장근로수당이 지급된다.  

업무 종료 후 충분한 휴식을 제공해주어 다음 날의 업무 집중도와 효율을 높일 수 있게 된다. 한국 직장사회에 익숙한 장시간 근로문화라는 비효율적 관행를 개선하고 직원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것이 이 제도의 목표다.

앞으로 이 제도가 산업 전반에 걸쳐 보편화 된다면 자녀를 둔 직장인들이나 자기계발을 원하는 직장인들에게 희소식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Copyrightⓒ한국미디어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삼성-LG, 유럽 시스템에어컨 시장 공략 나서
라인 태국 브랜드 광고 ‘Closer’, ‘ADFEST 2014’ 은상 수상
기업 기사목록 보기
 
인기뉴스
속보) 노종면 의원 "민주당 선대위 대변인" 지귀연..
속보) 트럼프 "중국과의 합의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5월 가정의 달 "가족" 함께 만드는 행복한 세종시..
10대 공약 쏟아낸 대선 후보들…'조 단위' 예산 ..
부실 지정된 MG손보, 가교 보험사 방식으로 청산 ..
 
최신 인기뉴스
5월 가정의 달 "가족" 함께 만드는 행복한 세종시..
정치칼럼) 이재명 정부 keyword "국민주권정부..
속보) 서울~양평 고속도로 노선 변경 특혜 의혹…경..
속보) 서울서부지법 폭동 사건 관련 피고인 4명에 ..
속보) 대법원 “지귀연 부장판사 의혹”, 윤리감사관..
 
회사소개 광고안내 이용약관 개인보호취급방침 이메일수집거부 기사제보 구독신청
 

한국미디어일보 / 등록번호 : 서울,아02928 / 등록일자 : 2013년12월16일 / 제호 : 한국미디어일보 / 발행인 : 백소영, 부대표 : 이명기 논설위원 (대기자), 편집인 : 백승판  / 발행소(주소) : 서울시 중구 을지로99, 4층 402호 / 전화번호 : 1566-7187   FAX : 02-6499-7187 / 발행일자 : 2013년 12월 16일 / 청소년보호책임자 : 백소영 / (경기도ㆍ인천)지국, (충청ㆍ세종ㆍ대전)지국, (전라도ㆍ광주)지국, (경상도ㆍ부산ㆍ울산)지국, (제주특별자치도. 서귀포시)지국 / 이명기 편집국장(전국지국장)

copyright(c)2025 한국미디어일보 Corporatio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