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포토/TV | 뉴스스크랩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ㆍ문화 단체ㆍ라이프 오피니언 의료
 

 

겨울철 우사·가축분뇨관리 미리 점검하자

농촌진흥청 | 승인 13-11-27 09:23

유용한 뉴스를 공유해보세요.

이미지 대체 내용을 작성합니다.

농촌진흥청(청장 이양호)은 본격적인 영하의 기온이 시작되는 겨울철에 대비할 수 있는 축산농가의 우사시설과 분뇨처리 관리 방법에 대해 소개하고 농가에서 미리 점검해 발생할 수 있는 피해를 최소화해줄 것을 당부했다.

우사는 눈과 바람의 직접적인 접촉으로 우사시설의 동파나 가축의 피해 등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적절한 대비책을 강구해야 한다.

바람이 불어오는 방향에 차단벽을 설치해 낮 시간에 가축들이 찬 공기에 직접적으로 노출되는 것을 최소화하는 것이 좋으며 송아지의 경우 보온이 잘되는 송아지 우사에서 따로 관리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다.

외부에 노출돼 있는 급수라인 또는 급수기 등은 단열 처리해 동파를 방지하는 것이 좋으며 가온 급수기를 이용할 경우 절연상태 등을 미리 점검해야 한다.

영하의 날씨에 가축을 보호하기 위해 우사를 밀폐할 경우 쾌적한 우사환경을 만들기 위해 적절한 환기방법을 마련해야 한다.

윈치커튼으로 외부 공기를 차단할 경우 환기 불량으로 유해가스가 발생할 수 있어 가축과 작업자에 해로운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우사 상부등에 최소환기를 위한 배기팬이나 환기구의 설치가 필요하다.

또한 외부와 기온차이로 우사 내부에 결로가 발생되면 바닥으로 유입돼 바닥이 질퍽거릴 수 있으므로 관리자는 결빙이 예상되는 부분에 대한 단열 상태와 환기상태를 점검해야 한다.

우사의 깔짚은 겨울철 낮은 기온으로 수분 증발이 잘 이뤄지지 않아 깔짚 상태가 불량해질 수 있으므로 관리에 더욱 세심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분뇨가 집중돼 배설되는 급수기와 사료급이기 주변은 비교적 얼기 쉬우므로 주기적으로 분뇨를 제거해 주고 깔짚을 보충해 주거나 일부 교체해 주는 것이 좋다.

경우에 따라서는 급수기와 사료급이기 부근은 깔짚을 깔지 않고 맨바닥 상태로 유지하며 매일 분뇨를 처리하는 것도 바람직하다.

또한 깔짚은 수시로 뒤집거나 우사지붕의 재질을 투명재질로 해 햇빛 투과율을 높여 깔짚의 수분 증발량을 높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농촌진흥청 축산환경과 이준엽 연구사는 “외부에 노출되어 있는 우사는 겨울철에 동파 방지와 가축의 분뇨관리가 매우 중요하다.”라며, “관리자는 본격적인 영하의 날씨에 앞서 시설을 점검하고 충분한 깔짚을 확보해 적절하게 분뇨를 처리해 준다면 겨울철 쾌적한 우사 환경을 만들 수 있을 것이다.”라고 말했다.

[문의] 농촌진흥청 축산환경과장 최동윤, 축산환경과 이준엽 031-290-1739


[자료제공 :(www.korea.kr))]
 
Copyrightⓒ한국미디어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농식품부, 바른 소비·식생활을 위한 대표 슬로건 찾기에 나서다.
겨울철 야생동물과 접촉에 주의하세요!
산업 기사목록 보기
 
인기뉴스
5월 가정의 달 "가족" 함께 만드는 행복한 세종시..
속보) 노종면 의원 "민주당 선대위 대변인" 지귀연..
속보) 트럼프 "중국과의 합의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10대 공약 쏟아낸 대선 후보들…'조 단위' 예산 ..
부실 지정된 MG손보, 가교 보험사 방식으로 청산 ..
 
최신 인기뉴스
5월 가정의 달 "가족" 함께 만드는 행복한 세종시..
속보) 지귀연 판사 "룸살롱에서 삽겹살을 드십니까?
속보) CJ 이미경 부회장 명연설 "서로를 존경하고..
5월 가정의 달 "가족" 함께 만드는 행복한 세종시..
속보) 윤석열 전 대통령, 국민의힘 탈당… "김문수..
 
회사소개 광고안내 이용약관 개인보호취급방침 이메일수집거부 기사제보 구독신청
 

한국미디어일보 / 등록번호 : 서울,아02928 / 등록일자 : 2013년12월16일 / 제호 : 한국미디어일보 / 발행인 : 백소영, 부대표 : 이명기 논설위원 (대기자), 편집인 : 백승판  / 발행소(주소) : 서울시 중구 을지로99, 4층 402호 / 전화번호 : 1566-7187   FAX : 02-6499-7187 / 발행일자 : 2013년 12월 16일 / 청소년보호책임자 : 백소영 / (경기도ㆍ인천)지국, (충청ㆍ세종ㆍ대전)지국, (전라도ㆍ광주)지국, (경상도ㆍ부산ㆍ울산)지국, (제주특별자치도. 서귀포시)지국 / 이명기 편집국장(전국지국장)

copyright(c)2025 한국미디어일보 Corporatio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