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포토/TV | 뉴스스크랩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ㆍ문화 라이프 오피니언 의료
 

 

속보) 이재명 대통령, 체코 총리와 첫 통화…26조 원 규모 신규 원전 계약 '시금석' 평가

강민석 기자 | 입력 25-06-11 18:30



이재명 대통령이 6월 11일 페트르 피알라 체코 총리와 취임 후 첫 통화를 가졌다. 양 정상은 최근 체결된 26조 원 규모의 한국-체코 신규 원전 건설 계약을 "양국 간 경제협력을 더욱 확대하는 시금석"으로 평가하며, 원전을 넘어선 포괄적 협력 확대를 약속했다.

이날 오후 4시부터 약 20분간 이어진 통화에서 피알라 총리는 이 대통령의 취임을 축하했고, 이 대통령은 이에 사의를 표하며 양국 관계가 다양한 분야에서 괄목할 발전을 이뤄온 것에 기쁨을 표했다고 강유정 대통령실 대변인이 브리핑에서 전했다.

특히 양 정상은 지난 6월 4일 한국수력원자력과 체코 전력공사 산하 두코바니II 원자력발전사 간 체코 신규 원전 건설 최종 계약이 체결된 것을 높이 평가했다. 이 계약은 두코바니 지역 원전 단지에 1기가와트(GW)급 신규 원전 2기를 건설하는 프로젝트로, 총 사업비가 26조 원으로 추산되는 대형 계약이다.

양 정상은 이번 원전 계약을 바탕으로 협력을 원전을 넘어 첨단산업, 인프라, 에너지 등 다양한 분야를 아우르는 포괄적 협력으로 확대하도록 긴밀히 협력하기로 뜻을 모았다고 강 대변인은 설명했다. 문재인 정부가 탈원전 정책에 무게를 두었던 것과 달리, 이 대통령은 대선 때부터 "원전의 필요성과 원전이 가진 위험성 두 가지를 적절히 조화되게 판단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혀왔다. 이에 따라 이재명 정부는 문재인 정부 때보다 해외 원전 사업에 더 적극적으로 뛰어들 수 있을 것이라는 관측이 제기된다.

한편, 이 대통령과 피알라 총리는 양국의 인적 교류 확대에 대해서도 긍정적으로 평가하며 문화 분야의 교류 협력 확대에 대한 기대감을 드러냈다. 또한 양 정상은 한반도 정세 등 국제 정세와 관련해 의견을 교환하고 다양한 지정학적 위기에 대응하기 위한 노력을 지속하기로 했다고 강 대변인은 덧붙였다.

이 대통령은 향후 편리한 시기에 피알라 총리가 한국을 방문해주기를 기대한다는 뜻을 전했고, 피알라 총리는 이에 사의를 표했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정부 출범 후 유럽연합(EU)을 비롯한 유럽 국가들에서도 당선 축하 메시지가 오고 있다"며 "유럽의 주요 정상들과 G7 정상회의에서 만나게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Copyrightⓒ한국미디어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속보) 북한 대남 소음 방송 중단, 한반도 긴장 완화 국면 진입하나
속보) 군, 대북 확성기 방송 중지…1년 만에 재개 멈춰
정치 기사목록 보기
 
최신 뉴스
李대통령 "한일, 이웃 같아‥통상안보 국제질서 요동..
속보) 李대통령, 日동포 간담회서 '간첩조작'
특검, '노상원 수첩' 집중 추궁…'북풍 유도' 내..
속보) 전자발찌 끊고 도주한 40대 성범죄자, 하루..
절기 '처서' 무색한 폭염…주말 내내 찜통더위 속 ..
'R&D 예산 35조'…과학계 '잃어버린 3년' 딛..
속보) '노란봉투법' 본회의 상정, 野 필리버스터…..
대검 감찰부, '관봉권 띠지 분실' 서울남부지검 압..
李대통령, 日·美 순방길 올라… 오늘 오후 이시바..
단독) 제주 인구 50만 붕괴 초읽기… "섬 떠난다..
 
최신 인기뉴스
속보) 국민의힘, 당 대표 결선투표 확정…
김..
'공영방송 지배구조 개편' 방문진법, 국회 본회의 ..
법무부, 검찰 중간간부 인사…'여성 검사' 전면 배..
김건희, '통일교 청탁 의혹' 특검 조사 진술 거부..
EBS 이사 확대 및 추천 주체 다양화 개정안, 국..
이재명 대통령 "위안부·징용 합의,
국가 ..
황정음, 회사 자금 횡령 혐의에 징역 3년 구형… ..
"원조 국민 엄마" 박미선, 유방암 투병 사실 알려..
싸이 흠뻑쇼 공연장 무단 관람 경찰관, 자체 감찰 ..
속보) 위성락 주미대사, 한미 비핵화 논의에 3단계..
 
신문사 소개 이용약관 개인정보처리방침 기사제보
 
한국미디어일보 / 등록번호 : 서울,아02928 / 등록일자 : 2013년12월16일 / 제호 : 한국미디어일보 / 발행인 ·  대표 : 백소영, 편집국장 : 이명기 논설위원(대기자), 편집인 : 백승판  / 발행소(주소) : 서울시 중구 을지로99, 4층 402호 / 전화번호 : 1566-7187   FAX : 02-6499-7187 / 발행일자 : 2013년 12월 16일 / 청소년보호책임자 : 백소영 / (경기도ㆍ인천)지국, (충청ㆍ세종ㆍ대전)지국, (전라도ㆍ광주)지국, (경상도ㆍ부산ㆍ울산)지국, (제주특별자치도. 서귀포시)지국 / 이명기 전국지국장
copyright(c)2025 한국미디어일보 Corporatio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