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ㆍ문화 라이프 오피니언 의료
 

 

속보) '리박스쿨' 댓글조작 의혹 고발인 조사 완료, 경찰 “철저·신속 수사 돌입”

백설화 선임기자 | 입력 25-06-02 13:05



보수 성향 단체 '리박스쿨'의 대선 여론 조작 의혹에 대해 경찰이 고발장을 접수한 지 이틀 만에 고발인 조사를 마치는 등 신속하게 수사에 착수했다. 파문이 교육계로까지 번지면서 교육부 역시 해당 단체 대표를 정책자문위원직에서 해촉하는 등 발 빠른 조치에 나섰다.

박현수 서울경찰청장 직무대리는 2일 정례 기자간담회에서 "리박스쿨 고발 사건과 관련해 고발인 조사를 어제(1일) 마쳤다"며 "철저하고 신속하게 수사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경찰은 지난달 31일 더불어민주당이 고발장을 접수하자마자 사건을 서울청 사이버수사대에 배당하고 즉시 수사에 돌입했다. 경찰 관계자는 "고발인 조사 외에도 추가 자료 확보 및 참고인 조사 등을 통해 혐의를 구체화할 것"이라며 "현재 공직선거법 위반과 컴퓨터 등 업무방해 혐의를 들여다보고 있으며, 수사 과정에서 혐의가 늘어날 수도 있다"고 설명했다.


이번 의혹은 탐사보도 매체 '뉴스타파'가 리박스쿨이 '자손군'(자유손가락 군대)이라는 댓글 팀을 조직적으로 운영하며 대선 여론에 개입했다는 보도를 하면서 불거졌다. 특히 리박스쿨이 정부의 '늘봄학교' 사업에까지 관여했다는 의혹이 추가로 제기되면서 파장은 일파만파로 커지고 있다.


교육부는 논란이 커지자 즉각 선 긋기에 나섰다. 교육부는 2일 "의혹이 제기된 사안의 민감성을 고려해 리박스쿨의 손효숙 대표를 1일자로 교육정책자문위원에서 해촉했다"고 공식 발표했다. 구연희 교육부 대변인은 "손 대표의 자문위원 활동이 두드러지지 않았고 임기 만료도 임박했지만, 논란 자체만으로 해촉을 결정했다"고 밝혔다.

또한 교육부는 리박스쿨이 민간 자격증을 발급한 강사들을 서울 시내 10여 개 초등학교의 늘봄학교 프로그램에 투입한 사실을 확인하고, 전국 모든 늘봄 프로그램과 리박스쿨 간의 연관성을 전수 조사하겠다고 밝혔다. 문제가 확인될 경우 즉각적인 조치를 취하겠다는 방침이다. 





 
Copyrightⓒ한국미디어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속보) 한동훈, "국민의힘 정체성은 불법계엄 저지"
속보) 홍준표, 대선 불참 선언… 30년 정치 자괴감, 바다에 띄워 보낼 것"
정당 기사목록 보기
 
최신 뉴스
단독) 이재명 대통령, 사단법인이든 재단법인이든 헌..
속보) 코스피 4093.32(▲2.73p, 0.07..
계엄 뒤 부부 갈등…김건희 "다 망쳤다" 尹에 분노
'내란 특검' 수사 결과 발표에 정치권 반응 극과 ..
칼럼) 한의사 X-RAY 사용 법원 무죄 확정 판결..
민주당, 자사주 소각 의무화 추진 속 "기존 자사주..
인공지능 주도주 폭락 사태, 코스피 4100선 이탈..
속보) "위헌·위법" 비상계엄 동력 제공, 노상원..
"조은석 특검팀, 180일 내란·외환 수사 종결...
속보) "카카오 판교 아지트, 폭발물 설치 및 살해..
 
최신 인기뉴스
단독) 2026년 대한한의사협회 “윤성찬 협회장 로..
국내 휘발유·경유 가격 7주 만에 하락세 전환…국..
단독) 2025년 한국미디어일보 신뢰받는 기업 대상..
단독) "한의사 X-RAY 사용" 법원 무죄 확정 ..
이준석 개혁신당 대표, "스테픈 커리 섭외" 의혹 ..
한동훈 전 대표, "김건희 특검팀, 민주당에 수사 ..
50대 남성, 김포 자택에 방화 후 지인 집으로 피..
속보) 내란특검, 김용현 전 국방장관에 "군사 기밀..
전국 곳곳 눈 또는 비 예보, 중부 내륙 최대 15..
통일교 천정궁 압수수색서 현금 280억 원 발견....
 
신문사 소개 이용약관 개인정보처리방침 기사제보
 
한국미디어일보 / 등록번호 : 서울,아02928 / 등록일자 : 2013년12월16일 / 제호 : 한국미디어일보 / 발행인 ·  대표 : 백소영, 편집국장 : 이명기 논설위원(대기자), 편집인 : 백승판  / 발행소(주소) : 서울시 중구 을지로99, 4층 402호 / 전화번호 : 1566-7187   FAX : 02-6499-7187 / 발행일자 : 2013년 12월 16일 / 청소년보호책임자 : 백소영 / (경기도ㆍ인천)지국, (충청ㆍ세종ㆍ대전)지국, (전라도ㆍ광주)지국, (경상도ㆍ부산ㆍ울산)지국, (제주특별자치도. 서귀포시)지국 / 이명기 전국지국장
copyright(c)2025 한국미디어일보 Corporation, All rights reserved.